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미라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05 - 3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이 비눗방울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어떻게 개입하는가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질적 사례연구로 연구 참여자는 어린이집 교사 1명과 만 5세 유아 6명, 유치원 교사 1명과 만 5세 유아 5명이다. 유아와의 비눗방울활동에서 교사의 교수행동에는 몇 가지 주된 특징이 나타났다.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교사는 주제와 관련된 과학적 지식과 개념을 충분히 알지 못하였다. 또한 과학과정기술과 질문하기를 적절하게 하지 못하여 유아들의 탐구와 과학적 사고의 확장을 지원하지 못하였다. 그런 중에도 교사는 유아들의 생각을 읽기 위해 노력하였고, 유아들이 자신의 생각에 따라 탐색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과 교재‧교구를 제공하였으며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격려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탐색하고, 활동을 주도하게 하는 동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