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27 - 2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물체의 움직임(힘과 운동)에 관한 내용지식을 다루는 일련의 진자활동을 통해 유아의 과학적 지식구성과정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첫째, 진자활동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지식을 규명하고 이 내용지식으로부터 구체적인 개념을 추출하였고, 둘째, 이러한 개념이 변화되어가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유아들의 과학적 사고를 조명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과학교육활동에서 내용지식에 대해 초점을 맞추는 것이 과학적 사고와 지식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자 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과학을 가르치려는 교사들에게 개념추출을 위한 사례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구성주의 관점의 유아과학교육에서 내용지식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할 수 있도록 한 연구로서 의미가 있다고 본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질적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