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129 - 15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과학저널쓰기를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과학 및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가 어떻게 변화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과학 교사교육과정 구성 시 과학저널쓰기의 의미를 밝히는 데에 그 의의가 있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4년제 유아교육과 학생 44명이며, 수집된 자료에는 참여자들이 작성한 과학저널, 과학에 대한 태도관련 개방형 설문지, 연구자의 반성적 수업저널, 개별면담자료 등이 있었다. 이에 대한 질적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및 과학교수지식에 있어 예비교사들은 탐구대상에 관해 경험적이고 확장된 지식을 갖게 되었고, 자신의 탐구경험과 유아과학교육을 연계해서 사고해보게 되었다. 둘째, 과학에 대한 태도에 있어 예비교사들은 탐구대상뿐 아니라 주변에까지 관심이 확장되었고, 탐구대상과 친숙한 애정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었으며, 동식물 기르기에 대한 기쁨과 감사 등 긍정적 정서를 경험하게 되었고, 한 생명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돌봄의 태도를 갖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