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121 - 13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효과적인 예비 교사교육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예비유아교사의 학년에 따른 과학적 지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 및 불안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 대상은 4년제 대학 유아교육학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44명으로서 질문지를 통해 과학적 지식과 과학적 태도 및 불안감과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예비 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낮아지고 불안감은 높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이 높을수록 과학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나타났고 불안감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과학교수능력을 갖춘 교사양성을 위해서는 예비 교사양성과정에서 과학에 대한 확고한 지식을 쌓게 하고 과학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면서 불안감을 감소시켜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해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9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