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311 - 33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 6명을 선정하고 자극회상법을 활용하여 수업 중 일어나는 유치원 교사의 사고 내용을 분석하였다. 자극회상을 통해 수집된 전사 자료를 귀납적으로 내용분석하여 도출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중에 일어난 유치원 교사의 사고 내용을 보면, 교수 관련한 사고(60.6%)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학습 관련 사고(26.9%), 수업 환경에 대한 사고(12.3%)순이었다. 둘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수업 중 교사 자신이 ‘계획하고 목표한대로’ 수업을 관리하거나 교수전략을 활용하고 목표와 평가를 확인하고 있었다. 셋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수업 중 학습과 관련된 유아의 특성에 초점을 두거나, 유아가 집중할 수 있도록 유아의 행동과 태도를 관리하며, 유아가 수업을 통해 얻은 성취에 미미한 관심을 갖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수업 중 활용한 다양한 교수 매체를 평가하거나 수업에 소요된 시간이나 사용한 공간에 대해 평가하였으며, 수업 시 적용한 집단 형태를 고려하는 데 관심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치원 교사의 수업 전문성과 반성적 사고에 대한 논의를 하였으며 추후 연구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4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