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09 - 33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 주도적 교실에서 유아와 교사가 무엇을 하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교실상황을 반성적으로 재고해 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교사 주도적 교실의 교사와 유아가 어떤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그들의 삶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을지를 모색해 보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 관찰한 교사 주도적 교실에서의 교사들은 진정한 교사로서의 삶을 보여주지 못했다. 교사들은 가르치느라 바쁘고 아이들을 통제하느라 바빴지만, 교사로서 교육적 감화력을 발휘하며 유아들과 함께 배워가는 성인 학습자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교사 주도적 교실에서 유아들은 교사들에게 쫒기며 존중받기보다는 인권을 침해받고 가르침도 제대로 받지 못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교사 주도적 교실이 좀 더 유아 주도적 교실로 전환될 수 있어야 함을 주장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교사는 진정한 교사로서의 삶을, 유아는 한 인격체로서의 삶을 누리고 자신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갈 수 있다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