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95 - 11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직에 대한 인식과 교사 생활이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현재 유아교사로 재직 중인 23명이었으며, 설문지를 사용하여 유아교사가 된 동기, 교사의 자화상, 유아교사로서의 생활, 유아교사로서의 미래 계획, 만족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가 된 동기로는 가치롭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교사의 자화상에 있어 교사직의 좋은 점으로 유아의 발달 향상, 좋지 않은 점으로 낮은 사회적 지위라고 나타났다. 유아교사 생활에서 재직하고 있는 기관의 좋은 점으로 좋은 근무환경, 좋지 않은 점으로 불규칙한 출퇴근 시간을 들었으며, 계속 유아교사를 하고 있는 이유로 아이들과 함께 지내는 것이 즐겁기 때문이라고 응답하였다. 많은 교사들이 이직 경험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직 이유로 정기발령, 근무환경을 이야기하였다. 교사 생활에 대한 미래 계획에서 대부분의 교사들은 교사 생활을 계속하고자 하였으나 정기발령, 많은 잡무의 이유로 이직을 계획하고 있었다. 만족도에서 대부분의 교사들은 교사 생활에 만족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에 따른 시사점과 제언이 함께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