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197 - 22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주로 국내에서 진행되어온 유아교사의 전문성 관련 논의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개념의 재정립과 후속 연구의 방향 설정에 기초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유아교사의 전문성 관련 논의들은 접근방법 면에서는 교직전문성의 탐색, 유아교직과 교사에 대한 당위적?처방적 전문성 탐색, 일원화된 관점에서의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전문성 탐색에 주목하였고, 내용 면에서는 전문성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유아교사의 양성체제와 자격제도, 유아교사의 발달, 유아교직의 전문화를 위한 직무수행 요건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심층적 탐색, 유아교사의 직무와 정체성에 기반한 전문성의 개념 재정립, 그리고 유아교사 전문성의 구성 요건에 대한 탐색 및 전문성 모델 구축, 유아교사의 책무성 논의의 활성화 등이 과제로 제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직과 교사의 전문성
Ⅲ. 유아교사의 전문성 관련 논의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8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