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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3 - 10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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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식 실태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김지현(2015)이 개발한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식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서울, 경기도, 인천 지역의 국공립 및 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 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242부의 표본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표본은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범주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에 대한 인식수준은 영역별로 조사한 결과 영․유아, 가정, 동료, 사회, 교사 개인 등 5개의 영역별 평균이 5.7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가정에 대한 윤리영역에서 영․유아교육기관을 개방하는 문제, 교실환경에 영․유아 가족의 접근 및 참여하는 것, 동료에 대한 윤리영역에서는 교사의 업무 분화 및 업무 시간, 교사의 건강상 문제에 대한 원장의 배려, 원장이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인정하는 것, 교사개인에 대한 윤리영역에서는 교사들이 생각하는 교육전문가로서의 직업의식과 자부심에 대한 항목 등에서 낮은 인식수준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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