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궁선혜 (대전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3 - 45 (13page)
DOI
10.21213/kjcec.2019.19.4.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 임용된 신규 유아교사들이 초기 3개월 동안 어떠한 교직사회화를 거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신규 유아교사 3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신규 임용된 유아교육기관에서 3개월 동안 그들이 어떠한 교직사회화를 경험하는지에 대해 심층면담을 통하여 탐색하였다. 신규 유아교사의 교직사회화는 교직사회화 내용과 사회적 전략으로 분석되었다. 분석한 연구 결과 신규 유아교사들은 대인관계, 교직관, 전문성 성장, 업무수행과정과 관련된 내용들을 교직사회화에서 경험하였고, 이러한 교직사회화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이나 어려움을 내면화된 적응, 전략적 순응, 전략적 재정의 와 같은 사회적 전략을 사용하여 대응해 나갔다. 그러나 신규 유아교사들은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성 성장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 놓였을 때는 어떠한 교직사회화 전략도 사용하지 않았다. 교사로서 전문성 성장을 할 수 없다는 상황이 인지된 신규 유아교사들은 무기력함을 나타내었고 이직을 고려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임용초기에 경험하는 신규 유아교사의 안정된 교직사회화를 위해 어떠한 내용과 방향으로 지원이 모색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본다. 이와 더불어 신규 유아교사의 교직사회화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적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목차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