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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465 - 49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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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첫 해의 생활 중 초임 유아교사가 스스로 긍정적으로 여기는 경험에 대해 알아보았다. G광역시의 유치원에서 첫 해 근무를 마친 5명의교사들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3차례씩의 개별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 결과, 초임교사들은 자신과 생활을 공유하게 되는 기관장,동료 교사, 학부모, 유아 등 주변인들에게 교육자로서 인정받는 경험을 통해 큰 힘을얻고 있으며, 자신이 담당하는 학급의 특정한 유아들과 개인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정서적 위안을 얻고 있었다. 동료 교사들과 함께 힘든 현실을 공유하고 스트레스를 푸는 것 역시 교직 유지의 큰 힘이 되었다. 이러한 외적 요인 외에도 교사들은 초임이라는 자신의 상황이나 유아교사직 자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내면적 논리를 되새김으로써 첫 해를 잘 견딜 수 있었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초임교사들에게 주변인들로부터 받는 정서적 지지와 위안이 중요함을 보여주며, 교사들간의 학습공동체 못지않게 정서적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함을 말해준다. 또한 예비유아교사교육에서 초임기 자체의 특성을 보다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 사례의 제공이나 교직의 장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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