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경미 (큰솔어린이집 원장)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육지원학회 영유아교육지원연구 영유아교육지원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9 - 9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북 아트를 활용한 유아 과학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서울시 송파구에 있는 S 유치원의 만 4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실험집단 20명과 비교집단 20명으로 실험집단은 북 아트를 활용한 유아 과학 활동,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과학 활동을 진행하였다. 검사도구는 전경원의 ‘유아종합 창의성 검사’와 이경민의 ‘과학적태도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은 2017년 4월 10일부터 7월 13일까지 12주, 매주 2회 30∼40분씩 총 24회로 진행되었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2.0 Version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사전검사를 통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동질성 분석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사후검사를 하였다. 창의성과 과학적 태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북 아트를 활용한 유아과학활동은 유아의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북 아트를 활용한 유아과학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북 아트를 활용한 유아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의 습득에 효과적인 매체로 활용되었으며 창의적 통합 활동이 유아 창의성 발달에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