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혜성 (덕성여자대학교) 류승희 (덕성여자대학교) 선미니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05 - 131 (27page)
DOI
10.20437/KOAECE26-4-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상호작용 중심의 교사교육 과정에서 영유아 교사들의 탐구중심과학 활동의 이해와 실제에 대한 반성적 사고과정을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에 참여한 7명의 경력 영유아 교사들은 14주 동안 생물과학, 지구과학, 물리과학 중 한 개의 영역을 선정하여 3회에 걸쳐 계열성 있게 탐구중심의 과학 활동을 계획-실행-평가 하고, 이를 동료 교사들과 토론한 뒤, 티칭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였다. 연구결과, 영아 교사들은 영아를 위한 탐구중심 과학교육에 대해 새로운 이해에 도달하였다. 유아 교사들은 자신이 교사주도의 과학 활동을 하는 경향성을 발견하고 의도적으로 유아주도의 탐구중심 과학 활동을 하고자 노력하였다. 이 과정에서 교사들은 자신이 계획했던 과학 활동에서 벗어나더라도 유아에게 ‘가르칠 수 있는 순간’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영유아의 탐색과 교사의 개입 사이에 적절한 균형점을 찾아갔다. 마지막으로 영유아 교사들의 탐구중심 과학 활동에 대한 이해와 실제의 간극을 줄이고, 교사들의 반성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