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래 (가천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박사과정)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43 - 6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생명과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에 소재한 사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담임교사 14명으로 2015년 6월 29일~7월 24일까지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생명과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첫째, 교사의 생명과학교육에 대한 태도가 형성 된 배경에는 생명과학교육의 개념 정립의 대한 이해관 차이, 생물에 대한 이전 경험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생명과학교육 운영 시 필요사항으로 교사는 생태조건을 갖춘 적합한 환경 고려, 수업운영시간에 따른 선택활동이었다. 셋째, 생명과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교수능력 인식으로는 사전 준비계획과 다른 실제 활동의 부담감, 유아의 관심과 흥미 지속에 대한 책임감, 유아와 공동 학습자 되는 즐거움이었다. 넷째, 생명과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다른 활동과의 연계수업, 자연을 활용한 체험활동, 다양한 교수매체의 활용이었다. 다섯째, 생명과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기대로는 실생활 속 자료의 활용법의 개발, 생물에 대한 교수설계를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동료교사와의 협력적인 실행 도모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