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4권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65 - 8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연체험에 기초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관련 태도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Y유치원과 K유치원의 4, 5세 유아 30명으로서, 실험집단 유아 14명, 통제집단 유아 16명이었다. 실험집단에 속한 유아는 2005년 4월 18일부터 6월 24일까지 10주에 걸쳐 4가지 주제의 자연체험에 기초한 과학 활동에 참여하였고, 통제집단의 유아는 기존 유치원 과학 활동에 참여하였다.
연구 절차는 사전 검사, 자연체험에 기초한 과학 활동, 사후 검사 순으로 이루어졌다.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과학관련 태도는 t 검증을, 과학적 탐구능력은 x2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의 과학관련 태도 전체와 하위 요인인 과학에 대한 흥미, 탐구태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과학적 탐구능력은 분류하기를 제외하고 모든 하위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자연이라는 것이 유아의 과학관련 태도 및 과학적 탐구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율적인 매체 중 하나임을 시사해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70-014843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