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애진 (계명대학교) 유연옥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327 - 34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구체물을 활용한 유아의 물리적 지식 탐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유아에게 적용하여 효과를 살펴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물리적 지식 탐구 및 과학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문헌 고찰을 토대로 본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내용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을 구성하였다. 5인의 유아 전문가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하고 예비연구를 통하여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대상은 D시에 위치한 P유치원의 만 5세 두 학급 유아 32명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6명을 임의 할당하였다. 실험집단에는 구체물을 활용한 물리적 지식 탐구 프로그램을 8주간 총 24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자료수집은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고, 공분산분석과 빈도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서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유용한 프로그램임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구체물을 활용한 유아의 물리적 지식 탐구 프로그램 개발
Ⅲ. 구체물을 활용한 유아의 물리적 지식 탐구 프로그램의 효과
Ⅳ.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