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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3 - 17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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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교에서의 자유탐구 실태와 자유탐구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알아보고 자유탐구의 횟수에 따른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비교하여 자유탐구의 현장 적용상황을 파악하며 지속적인 자유탐구 실행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라남도 소재 10개의초등학교에서 자유탐구를 지도한 경험이 있는 교사 94명과 자유탐구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6 학년 학생 41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기존문헌을 참고하여 설문지를 개발하고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 검사를 수행하였다. 자유탐구 실태 조사 결과 교사들은자유탐구 관련 연수를 받지 않고 지도하고 있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의 65%가 자유탐구를 수행하는 것이 학생들의 과학적 소양을 쌓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며 지도의 어려운 점으로 학생들의 탐구능력 부족, 지도시간 부족, 학생들의 흥미나 관심 부재, 학생 수 과다, 교사의 지도능력 부족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자유탐구 횟수가 많은 학생들이 자유탐구실시에 대한 선호도에서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어 계속해서 자유탐구를 수행할 필요성이있음을 시사하였다. 학생들의 자유탐구 횟수별 효과를 알아본 결과 자유탐구 횟수가 많을수록 과학탐구능력의 평균 점수가 유의하게 더 높았고 특히 통합탐구능력과 그 하위요소인 자료해석과 가설설정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탐구 횟수에 따른 과학적 태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하위 요소인 개방성과 비판성에서 탐구 횟수가 많을수록 유의미하게높게 나타났다. 연수의 필요성을 느끼는 교사들에게 효율적인 연수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하며 자유탐구 횟수가 많을수록 자유탐구 실시에 대한 선호도가 긍정적이고 과학탐구능력 및과학적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므로 앞으로 계속해서 자유탐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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