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진희 (순천대학교) 나은선 (순천대학교) 최원호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65 - 79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과학 교사 대상의 실험 수업에서 반성적 사고를 이용한 탐구 수업이 연구 문제 설정과 탐구 설계 능력에 효과를 주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15주의 실험 수업에서 예비 과학 교사들에게 연구 문제 설정, 탐구 설계, 탐구 수행을 하게 하였다. 이 수업을 통해 연구 문제의 구체성, 명확성과 연구 문제의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에 효과가 있었지만 이론 확인 목적의 연구 문제가 많았던 아쉬움이 있었다. 탐구 설계 능력에서는 상황설정, 전략결정, 측정계획 등에서 효과가 있었지만 가정 설정과 타당화에서는 효과가 없었다. 예비 과학 교사들은 면담을 통해 이전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새롭게 실험을 설계하는 경험, 교수자 및 동료와의 상호작용, 스스로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하는 경험이 탐구 설계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인식하였다. 예비 과학 교사의 연구 문제 설정과 탐구 설계 능력 향상을 위해 스스로 탐구 설계를 해보는 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자신을 스스로 파악하여 개선하는 반성적 사고를 하도록 동료와의 소통, 교수자의 적절한 피드백 등이 필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