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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49 - 27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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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유아 통합교육과 교사 역량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이를 기초로 추후 통합교육을 더욱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상남도 G시의 유치원교사 100명과 어린이집교사 99명으로 모두 199명이었다. 조사도구는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관련 설문지로 8개의 범주, 총 9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처리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기대효과에 대하여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 모두 통합교육이 필요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유치원교사가 어린이집교사에 비해 긍정적인 편이었다. 둘째, 통합교육 상황에서 우려되는 점에 대하여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는 모두 교사의 업무 부담과 원활한 수업 운영에 대한 우려를 갖고 있었다. 셋째,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는 통합교육에 필요한 교사의 역량 중 가장 필요한 항목으로 가족과의 협력, 부모상담기술, 유아발달과 장애에 대한 지식 등에 가장 많은 반응을 하였다. 넷째,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전문가 지원형태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교사 모두 유아특수교사의 전담배치를 가장 많이 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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