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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길숙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7 - 29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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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권익관련 법인식 현황과 설립유형별 법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실태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유치원 교사 601명, 어린이집 교사 906명으로 총 1,507명이었으며 SPSS 21.0을 사용하여 백분율, 일원변량분석,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공립 유치원 교사들이 사립 유치원 교사나 어린이집 교사에 비해 법에 보장된 교사의 권익에 대한 사항들을 더 많이 알고 있었다. 둘째, 공립 유치원 교사가 사립 유치원 교사보다 5개 권리 영역 모두에서 권익 관련 법조항을 더 잘 알고 있었으며 어린이집 교사는 전문직으로서의 교육권 및 자율권, 근무여건 개선 및 생활보장 요구권, 복지후생제도 요구권에서만 설립유형별 차이를 보여 민간과 가정 어린이집 교사가 직장이나 국공립 어린이집 교사보다 권익 관련 사항을 잘 모르고 있었다. 따라서 유치원·어린이집 교사의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사회적 인식 제고뿐만 아니라 교사들 스스로 법에 보장된 교사 권익에 대한 법인식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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