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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은미 (동의대학교) 정혜영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6집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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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념도 분석을 통해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가 교사의 권리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개념의 내용과 수준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B시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50명과 유치원교사 50명을 대상으로 상위개념의 내용별 빈도, 상위개념에 포함된 종속개념의 수, 위계, 특성점수 및 개념도의 밀도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권리에 대한 개념의 내용에서 보육교사는 ‘생활보장’과 ‘근무환경’을, 유치원교사는 ‘교사인권’과 ‘교육권’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지만, 전체적으로는 두 집단 모두 ‘신분상의 권리’에 해당하는 개념들이 과반수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권리에 대한 개념의 수준을 분석한 결과, 보육교사는 상위개념 중 ‘근무환경’을, 유치원교사는 ‘근로기준’에 대한 내용이 가장 구체적으로 확장되고 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두 집단 모두 교사권리에 대한 지식이 다소 단편적이면서 분리적인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가 자신의 권리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 예비․현직 교사교육에서 어떠한 내용을 다루어야 하는지, 나아가 그들의 교권을 보장하기 위해서 관련 정책결정을 어떤 방향으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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