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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견미 (동의대학교) 구은미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25 - 48 (24page)
DOI
http://dx.doi.org/??10.26834?/?kscice?.2018.?8.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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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대한 초임교사와 경력교사가 경험하는 딜레마 상황은 어떠한지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함에 있다. 이를 위해 A지역에 소재한 B어린이집에서 근무 중인 초임교사 3명, 경력교사 3명을 대상으로 약 3개월 동안 총 28회기에 걸친 반구조화된 형태의 개별면담 및 그룹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초임교사는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권리의 필요성을 알고 있으나 생존기에 있는 교사들에게는 적응하기 힘든 어린이집 생활과 어린이집에서 지켜야 할 약속과 영유아 권리 실행사이에서 딜레마, 그리고 영유아들의 권리가 존중되는 일과를 운영하기 보다는 보호우선주의 사이에서 딜레마를 겪고 있었다. 경력교사는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을 하면 할수록 그 진정한 의미에 대한 고민이 깊어짐에 대해, 영유아들의 개별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이 권리 존중 보육실행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고민, 가정과 연계되지 못하는 권리사이에서 딜레마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이 실행되기 위한 교수활동의 향상과 교사의 인식개선을 위한 반성적 사고 증진 및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이 실현가능할 수 있도록 보육환경과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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