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영 (동의대학교) 구은미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99 - 22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경험과 그 의미를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통해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함에 있다. 이를 위해, A시에 소재한 B어린이집에서 근무 중인 보육교사 4명을 대상으로 약 4개월 동안 총 16회기에 걸친 반구조화된 형태의 개별면담 및 그룹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협력적인 실행과정을 통해 교사들은 권리존중의 의미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깊게 들여다보면서, 교수 실제를 점검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좋은 교사로 한발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하였다. 나아가 교사들은 영유아의 권리를 존중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결정하고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편안한 보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이와 같이 실행과정에서 구성해가는 교사들의 내러티브들을 토대로, 진정한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을 실천하기 위해서 교사에게 필요한 것은 거창한 이론이나 특별히 개발된 프로그램을 그대로 따라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실제에서 영유아중심 보육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들을 실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