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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경희 (전북대학교) 김태연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39집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5 - 45 (21page)
DOI
10.37918/kce.2023.3.13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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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보육과 유아교육의 교사 자격에서 나타나는 차이점을 체계적으로 정리함으로써, 유보통합을 대비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교사 통합에 대한 이해와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보통합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교사자격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고, 두 기관의 교사에 대한 자격 기준, 양성과정, 처우 등에 대해 비교․분석하였다. 첫째,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 최소학력 기준의 차이를 조정해야 한다. 두 기관 교사 자격 기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졸 이상으로 정해진 보육교사 최소 학력 자격 기준을 현행 유치원 교사 자격 기준과 동일하게 맞추어야 하며, 기존 자격취득 교사에게도 재교육과 연수과정을 지원해야 한다. 둘째, 두 기관의 교사 양성기관 체계를 동등한 수준으로 맞추어야 한다. 양질의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양성과정체계를 재정비하고, 현장실습의 내용과 기간을 확장하여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길러 줘야 한다. 셋째, 두 기관의 교사 처우 등을 조정하여 궁극적으로 교사가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의 질적인 수준을 높여야 한다. 국공립유치원과 비슷한 수준의 교사 호봉체계를 목표로, 사립유치원과 민간어린이집을 비롯한 모든 기관의 교사 처우를 점차적으로 상향 조정하여야 한다. 이 연구는 유보통합의 과제 중에서 교사 분야에 대한 현황을 집중적으로 비교·분석하여 다가온 통합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교사 통합을 추진하는데 좀 더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리라고 생각한다. 아울러 공정과 상식의 원리로 타당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교사 통합 방안이 추진될 것을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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