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71 - 29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들이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어떻게 이해하고, 그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현장 적용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유치원 교사들과 개별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치원 교사들은 교원능력개발평가 중 평가 결과라 할 수 있는 점수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으며, 특히 학부모 만족도 조사 점수를 민감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더불어 교사들은 동료 평가 시 관계와 친밀도를 기준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둘째, 교사들은 교사로서 강점과 약점을 살피고 능력을 개발 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며 평가를실시하기 보다는 매뉴얼을 따라 작업하는 하나의 업무처럼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실행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셋째, 교사들은 교원능력개발평가를 경험하며, 자신의 수업을 마주보고 동료 교사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