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각장애학교 교사들의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교사 수용도와 교사 전문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전국 시각장애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지각에 대해 설문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장애학교 교사들의 배경변인별로는 교사 수용도에서 5년차 이하 교사가 6~10년, 11년∼20년, 20년 이상 교사보다, 정안인 교사가 시각장애인 교사보다 지각이 높았으며, 교사 전문성에서는 5년차 이하 교사가 11년∼20년차 교사와 20년 이상의 교사보다, 그리고 정안인 교사가 시각장애인 교사보다 지각이 높았다. 이는 시각장애학교에서도 일반학교와 같이 교원능력평가제도가 교사 전문성 향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지각한다고 나타났다. 둘째, 교사 수용도와 교사 전문성 모두에서 모든 요인에 대해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이 중에서 교사 수용도에서는 평가의 유용성과 결과활용의 노력이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며, 교사 전문성에서는 수업전문성 향상과 학생생활지도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교사 수용도와 교사 전문성이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발에 대한 후속연구에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