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3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학교 교사들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 교사정서, 수업전문성 및 교사헌신의 구조적인 관계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중등학교에 재직하는 교사 270명으로 남교사는 103명, 여교사는 167명이다. 연구결과 친밀감은 정적정서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갈등은 부적정서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밀감과 갈등은 수업전문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의존성과 부적정서는 수업전문성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정적정서와 수업전문성은 교사헌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학생 관계와 교사헌신의 관계에서 교사정서와 수업전문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친밀감은 정적정서를 매개로 교사헌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밀감과 갈등은 수업전문성을 매개로 교사헌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의존성은 수업전문성을 매개로 교사헌신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중등학교 교사-학생 관계와 교사헌신의 연구를 수업과 관련한 변인들인 교사정서, 수업전문성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