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인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05 - 3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등학교 음악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교사 효능감과 교사 헌신 수준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사 효능감, 교사 헌신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된 도구를 활용하여 중등학교 음악 교사 397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음악 교사의 교사 효능감 전체는 성별, 교직 경력, 음악 교육 관련 학회 또는 연구회 활동 경험, 연수 강사 또는 대학 강사 경험, 음악 교육 관련 수상 경력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악 교사의 교사 헌신 전체는 학력, 음악 교육 관련 학회 또는 연구회 활동 경험, 연수 강사 또는 대학 강사 경험, 음악 교육 관련 수상 경력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음악 교사의 성별, 교직 경력 등을 고려하여 교사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연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음악 교사가 학력을 높이고 다양한 연구회 활동 및 연구 대회 참여 등을 통해 교사 헌신을 높일 수 있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