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상환 (대구대성초등학교) 남상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67 - 8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과 수업전문성에 관한 전문 연구자들의 논의와 교사들의 인식을 비교하여 양자 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고 그러한 차이의 의미가 사회과 수업전문성 연구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은 무엇인지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회과 수업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는 10명의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여 사회과 수업전문성의 개념으로 활동 중심의 수업 재구성 능력, 반성적 실천, 자료제작 및 선별 능력, 탐구과정 및 협력학습 지도 능력과 같은 네 가지의 개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사회과 수업전문성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과 전문 연구자들의 이론적 논의를 비교한 결과 첫째, 교사들은 사회과 수업전문성을 한 차시의 수업이라는 틀 안에서 드러나는 교사의 구체적인 능력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연구자들은 보다 포괄적이고 담론적 연구의 양상을 띠고 있었다. 둘째, 교사들은 사회과 수업전문성을 수업과정에서 겪는 실제적인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연구자들은 보다 근원적이고 학문적인 관점에서 논의하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교사들은 대체로 사회과 수업전문성에 관하여 개별적, 상황적인 인식의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연구자들의 경우 수업전문성 연구의 흐름을 형성하는 측면에서 계보적, 보편적 입장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두 집단 간의 인식의 차이를 좁히기 위한 방안으로는 교사와 연구자의 협력 연구 그리고 교사와 연구자 간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교사 연구자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