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1 - 1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의 사회과 수업실연 전-중-후의 반성 과정을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초등사회교육 방법론 강의 과정을 저널쓰기 – 수업구상하기 – 수업실연하기 – 반성하기의 단계로 설계하였다. 그리고 강의 과정에서 나타난 예비교사들의 저널쓰기, 사전·사후협의 기록, 공동사회과 수업지도안 작성, 예비교사 동료들의 평가 및 사회과 수업실연에서 초등학생들의 사회과 학습결과 기록, 자기반성 쓰기를 바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자신의 사회과와 관련된 삶을 되돌아보고, 자신이 실연할 수업 모습을 상상하면서 사회과 수업을 설계하고, 동료들과 협의를 통해 교사로서의 사회과에 대한 학습과 초등학생의 사회과 학습 증진을 지향하는 가르침의 분석요소를 나타내었다. 둘째, 예비교사들은 실제 삶과 연결된 사회과 수업과 실제 교육현장의 사회과 수업에 대해 고민하는 사회과 수업설계 역량 형성과정을 경험하였다. 셋째, 예비교사들의 사회과 수업설계 역량 형성과정은 가르침에 대한 3가지 접근방식의 균형을 찾으려는 노력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