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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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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영 (서울사대부설초) 문현진 (신복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91 - 111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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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 초등 사회과 교수학습에서 일본에 관하여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가를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에 대한 양적 분석, 예비교사의 수업에 대한 질적 분석의 혼합연구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성취기준의 20% 이상에서 일본을 직⋅간접적으로 다루고 있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영역은 정치문화사로 과거를 다루는 부분에서 일본을 침략과 수탈의 국가, 대한민국의 영토를 계속해서 넘보며 평화를 방해하는 국가라는 부정적 인식이 드러났다. 예비교사들은 학습 내용으로서 일본에 대해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양국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과 더불어 학습 방법으로 일본을 통해 혐오 방지, 갈등 해결, 지구촌 문제 해결 등과 같은 교과 역량을 키우며 시민성을 함양하는 수업을 구성하였다. 또한, 사회과 수업에서 다루기 어렵다고 생각한 주제들은 우회적인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였으며, 일본에 대한 부정적 감정이 강화되는 것을 경계하였다. 본 연구는 일본 관련 교수-학습에 관여하는 교육과정-교과서-수업의 맥락을 연속선상에 두고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국 초등 사회과에서 일본 관련 교육과정 개발에서 상대국가에 대한 객관성 견지, 세계시민적 관점에서의 교과서 집필, 보이텔스바흐 합의를 고려한 수업 실행을 제언하였다. 이러한 교육적 노력이 일본뿐만 아니라 초등 사회과에서 다른 나라를 이해하는 주요한 원칙으로 작동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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