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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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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9 - 10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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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 양국의 초등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기능 목표의 변천을 비교 검토함으로써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과 학력관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과 일본의 초등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기능 영역 목표의 역사적 변천을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공통점과 차이점이 밝혀졌다. 첫째, 한국과 일본 양국의 사회과에서 전통적으로 강조해온 기능으로는 자료나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이다. 둘째, 한국의 경우, 문제해결 능력과 탐구능력, 의사결정 능력, 사회참여 능력 등을 육성해야할 기능으로 직접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반면, 일본의 경우 사고력 이라는 보다 포괄적인 용어로 제시하고 있다. 셋째, 한국은 육성할 능력 목표가 교육과정이 바뀌어도 어느 정도 일관성 있게 제시되고 있는 반면에, 일본은 학습지도요령의 개정에 따라 즉 시대에 따라 다소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일본의 1998, 2008 학습지도요령에서는 표현력을 강조하고 있는데,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주체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정보를 수집, 선택할 뿐만 아니라 전달이나 창조 등의 표현력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사회과 학력관 모색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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