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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우 (인천구월서초등학교) 정문성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3卷 第2號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9 - 65 (17page)
DOI
10.37561/sse.2024.6.63.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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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사회과 역량 중심의 교육이 실천되기 위해서는 교사가 사회과 역량이 교육과정 체계 및 성취기준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다고 인식하는지부터 논의가 출발되어야 한다. 교사의 인식이 교육실천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교사 2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가 전반적으로 사회과 역량을 잘 반영하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그러나 영역별로 보면 일반사회, 역사, 지리 영역별 반영 정도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5개 역량별로 반영 정도를 다르게 인식하였다. 지리 영역은 정보 활용 능력, 일반사회 영역은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이 상대적으로 높게 반영되었다고 응답하였고, 역사 영역은 다른 영역에 비해 모두 낮은 반영 인식을 보였다. 창의적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은 다른 사회과 역량 구성요소에 비해 비교적 낮은 반영 인식을 보였다. 둘째,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사회과 역량 반영 인식도 교과 영역별 인식과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사회과 내용 조직의 ‘통합의 원리’에 따라 구성한 성취기준에 대해서는 5가지 사회과 역량이 모두 잘 반영되었다는 인식을 보였다. 따라서 성취기준의 내용와 진술방식에 따라 역량중심의 교육실천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다. 결국 교과역량과 교육과정의 관계를 구체화하는 방향은 성취기준의 내용과 진술방식을 중심으로 사회과 수업에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하는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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