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45 - 6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15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현장 적용을 위한 지원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초·중학교 교사 76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교사들의 2015 교육과정의 개정 취지와 주요 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는 높지 않았으며, 초등학교 5년 미만 경력 교사들의 이해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었다. 초·중학교 교사 모두 학교 교육을 통해 사회교과역량 함양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었으며, 창의적 사고력에 대해서는 중학교 10년 미만의 경력 교사들과 15년 이상의 경력 교사들의 인식 차이가 있었다. 또한 핵심개념 중심의 내용 체계의 재구조화와 학습량 감축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변화를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자료의 보급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이에 대해 경력이 높은 교사들의 요구가 높은 편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