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희 (한국교원대학교) 유성열 (공주교육대학교) 유성열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25 - 15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실교육과정 실행을 지원하기 위한 초등교사 요구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초등교사 26명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여 교실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초등교사가 실제로 하는 일들과 이러한 초등교사의 일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일들을 목록화하였다. 이후 전국에 있는 초등교사 8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교사 요구의 수행 주체를 학교, 지역, 국가 차원으로 범주화하였다. 연구 결과, 총 50개의 교사 요구를 목록화하고 이를 수행 주체에 따라 국가 12개, 지역 16개, 학교 22개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첫째, 교사는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이 하는 교육과정 일을 존중하는 교육과정 문화가 조성되길 원하고, 둘째, 교사는 학생과 교실에서 교육과정을 실행하며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을 지원하는 체제를 요구하였으며, 셋째, 교사는 교실에서 개발하고 실천하는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제도와 법령 정비를 요청하고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