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3 - 6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개발하는 ‘교사의 교육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초등학교 동학년 교사들이 한 학기 교육과정을 어떻게 개발하는지를 보여주는 데 있다. 이를 위해 3년 동안 교육과정을 함께 개발해 온 S초등학교 4학년 동학년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공동으로 작업한 교육과정 회의에 참여하면서 협의 과정 동영상 및 교육과정 문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동학년을 중심으로 한 초등학교 교사의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이 개발되었다.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를 통합하여 가르치는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우선적으로 편성하고, 프로젝트에 포함되지 않은 교과 단원들을 대상으로 교과별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학기 교육과정 계획표에 기록하였다. 이처럼 S초등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살펴본 결과,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이 ‘교육과정→교과서→수업’ 영역에서 일어남을 확인하였고, 교사의 교육과정이 ‘주어진 국가교육과정으로 스스로 수업을 만들거나, 교과서를 학생에게 적합하도록 재해석, 재구성하여 교과서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만들고 실행하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