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성열 (한국교원대학교) 정광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3 - 1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Q 방법론을 활용하여 교사의 교육과정 해석 요인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해석 및 교육과정 문해력 관련 연구 문헌 48편을 수집한 뒤 Q 방법론으로 분석하여 총 6개 요인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의 교육과정 해석 요인으로 학생을 고려하여 경험을 선정하는 활동(요인 1), 교과를 고려하여 가르칠 내용을 정하는 활동(요인 2), 환경이나 학생을 고려하여 목표를 정하는 활동(요인 3), 교사나 학생을 고려하여 목표를 정하는 활동(요인 4), 학생을 고려하여 목표와 내용을 정하는 활동(요인 5, 6)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가 교육과정을 해석한다는 것은 첫째, 학생을 고려하여 ‘경험’을 정하는 일, 둘째, 교과를 고려하여 ‘내용’을 정하는 일, 셋째, 교사, 학생, 교과 등을 고려하여 ‘목표’를 정하는 일을 의미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교사가 교육과정을 해석하는 대상이 국가교육과정과 교사교육과정이라는 점, 교사가 교육과정을 해석하는 행위는 주변의 모든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상의 교육적인 판단을 하는 행위라는 점을 교사의 교육과정 해석의 특성으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