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광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 - 5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교사가 교실수준의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한 일(활동)을 바탕으로 초등교사가 발휘하는 교육과정 문해력 내용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서 9명의 초등교사가 자신의 교실에서 개발한 교육과정 사례(총 9사례)를 수집하고, 사례에 대해 3번 면담을 수행하여, 사례연구리뷰(case study review)를 수행하였다. 이에 초등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내용을 다음과 같이 탐색하였다. 첫째, 초등교사가 교육과정을 개발하면서 하는 일/활동 목록, 총 234개 추출하였다. 둘째, 각 목록을 다시 교사가 발휘하는 능력으로 재진술하고, 이를 3개, 결정력, 창안력, 조정력으로 범주화하고, 각 범주별로 32개의 요소를 탐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