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경 (청주교육대학교) 김미혜 (청주교육대학교) 김동원 (청주교육대학교) 장지은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과 간 교육과정 문서 비교를 통해 초등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육과정 문해력의 구성 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시론적 성격의 연구이다. 이를 위해 국어과, 수학과, 사회과, 과학과를 중심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문서들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 교과별 교육과정 문서의 형식을 전체 구성 체제, 영역 구분, 내용 체계,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을 때, 2015 개정 교육과정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비해 ‘교과 간 교육과정 문서 구성 체제의 형식적 일치’ 정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문서 구성 방식의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교과 간 교육과정 문서 내용의 실체적 불일치’로 인해 초등교사들이 교과 교육과정에 내포된 의미를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과 교육학 내부 논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육과정 문해력이 크게 교과 일반적 문해력, 교과 특수적 문해력, 교과 통합적 문해력의 세 요소로 구성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제고 및 탐색과 관련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