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 - 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 사회 대비를 위한 국가 교육과정 정책의 변화와 함께 교사들의 교육과정 전문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연구는 교육과정 문해력을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의 핵심으로 제시하고, 그 개념 및 특성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교육과정 문해력의 개념 정립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에 대한 역할 모델 및 국가 교육과정 문서의 성격을 둘러싼 이론적 논의를 소개한 후, 교육과정 실행 및 교육과정 재구성 개념이 갖는 한계에 대해 논하였다. 그리고 문해력 개념의 확장 과정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문해력의 개념을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읽고 활용하는 것을 넘어 교육과정을 쓰는 능력으로까지 확장하고, 교육과정 문해력이 비교적 낮은 수준의 기능적 문해력 단계부터 높은 수준의 비판적 문해력 단계까지 분화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향후 교육과정 문해력의 학문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교육과정 문해력의 범위, 수준 및 교과(학교급)별 특성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