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성열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소양 함양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2 개정 교육과정 추구하는 기초소양으로서 디지털 소양이 어떠한 개념이며 이를 가르치기 위해 구축한 내용 기준은 어떠한 모습인지를 고찰하고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과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 체계 간 관련을 분석하여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소양 함양 가능성을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과 디지털 소양은 직, 간접적으로 유의미한 관련을 맺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직접적 관련은 교육과정 문서상 디지털 소양 관련 내용이 직접적으로 언급된 경우를 뜻하며 간접적 관련은 이와 관련한 내용이 표면적으로는 드러나지 않으나 충분히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를 뜻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차원에서 디지털 소양 관련 내용을 충분히 연계하고 포섭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 체계도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과의 관련은 물론 저학년 학생의 특성에 적합한 학습 활동 목록을 구축하여 제시함으로써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을 통한 디지털 소양 함양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양측이 충분히 노력해 왔다는 점을 밝힐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