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옥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55 - 7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연구 부분의 선도국인 미국, 영국, 중국의 최신 교육과정에 제시된 ‘정보교육’ 관련 영역의 교육 내용 구성과 체제를 우리나라와 비교해 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통해초등학교에서 ‘정보교육’이 이루어지는 실과 교과에서 우리나라의 AI‧SW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탐색해보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미국, 영국, 중국 3개국의 초등학교 정보교육 관련 교육과정을 통합적 문헌 고찰의 과정에 따라 우리나라의 초등 실과 교육과정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미국, 영국, 중국의 정보교육 관련 내용은 학년별, 영역별 상세한 기준을 제시하여 체계적인 교육 활동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정보교육 관련 내용을 구성을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디지털 리터러시를 기를 수 있는 형태로 제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정보교육’에 있어서도 국외의 정보교육 사례를 참고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인공지능 교육, 디지털소양 교육 등을 포괄하는 정보교육 표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정보교육’ 관련 내용에서 디지털 윤리, 디지털 기기 활용, 개인 정보 보호 등의 내용을 강화하고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디지털 리터러시를 기르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