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상연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09 - 23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제4차 교육과정 시기의 통합교과 도입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는 우리나라 통합교과 교육과정 연구의 흐름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학술연구정보서비스와 구글 스칼라를 활용한 검색을 통해 통합교과 교육과정 연구물 525편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 통합교과 교육과정 연구는 첫째, 양적으로 크게 늘어나고 있고 둘째, 주요 연구 분야가 바뀌고 있으며 셋째, 연구 주제도 다양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연구 방법은 통합교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실행 연구가 크게 늘어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기초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첫째, 통합교과 교육과정 연구가 내실 있게 이루어질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현장 연구와 이론 연구의 다양한 연계가 필요하다. 셋째, 통합교과 특유의 상황이나 현상에 기반을 둔 새로운 연구에 대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