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윤 (삼성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53 - 189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통합교과 실천 과정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 드러난 통합의 특징과 학교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초등학교 교실에서 통합교과가 실천되는 양상을 질적으로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나는 통합에 대한 이론적 탐구보다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활용하여 통합교과 실천과정을‘있는 그대로’ 관찰하고 살펴봄으로써 통합교과 실천 장면에서 드러나는 ‘통합’과 학교 문화와의 관계를 이해하고자 한다. 교사들이 통합교과를 실천 양상에서 교사들이 통합교과서를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하는가의 여부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통합교과서에서 주어진 대로 통합을 가르치기도 하고, 교사의 관심이나 학생의 경험 중심으로 재구성하는 통합을 전개하기도 한다. 교과서에서 주어진 대로 통합하는 경우 인위적이고 억지스런 통합의 형태가 나타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고, 교과서를 재구성하는 경우, 교사의 관심과 성향에 따라 자신들이 잘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개함을 알 수 있다. 교사들이 통합교과를 실천하는 맥락은 학교의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통합교과 실천과 관련되는 교육과정, 교과서에 대한 문화, 교사 문화, 각 학교의 맥락 등 학교 교육과정 실천에 대한 문화를 살펴봄으로써 통합교과를 구현하는 방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