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광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29 - 1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2022 개정 초등통합교과(바른 생활과, 슬기로운 생활과,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과정을 따라 개정한 내용을 개발자의 관점에서 의도와 의미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국가교육과정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관점(현장의 통합교과 수업의 관점)에서 개정한 내용이 가지는 의미를 해설하였다. 개발자의 관점에서 의도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 2022 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과정을 탐색하였다. 탐색 결과, 주제 개발권을 현장으로 이양한 의도, 통합교과 교육의 지향(지금-여기-우리 삶)과 역량(지금-여기-우리 삶을 살아가는 힘)을 설정한 이유, 이 지향과 역량과 관련해서 교과의 성격-목표(총괄목표1개, 하위목표3개)-영역(4개)-핵심아이디어(8개)-성취기준(48개)을 개발한 사실과 총론의 요구 사항들(입학초기 적응활동, 안전한 생활, 연계 강화, 신체활동 강화 등)을 성취기준에 반영하였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교실에서 학교에서 통합교과 교육(수업)이 어떤 모습이며, 이 과정에서 2022 통합교과 교육과정 제 요소들이 하는 역할을 해설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