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3 - 12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쟁점 사항을 도출하여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공통사항 및 지침, 2015 개정 교육과정 관련 연구물 및 보고서, 교육과정 문서, 즐거운 생활 관련 선행 연구들을 대상으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먼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및 내용, 초등 통합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개발 방향을 살펴보았고, 2015 개정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즐거운 생활과 분석에서는 제5차부터 2009 개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각 성격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및 평가로 요목화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상 내용 및 방법 간의 균형적 제시, 즐거운 생활과의 교과 성격 규명 통한 관련 핵심 개념 및 일반화된 지식명확화 필요, 즐거운 생활과의 핵심 역량 구현 위한 교수학습 구체화, 누리과정 및 3-4학년 체․음․미 교과 간 연계성 구현 노력 등에 대한 쟁점 및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