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영어 교사의 문해력 지식이 읽기 지도 수업 실행 과정에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분석한 것이다.주요 연구도구는 면담으로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에서 영어지도를 하는 현직 교사 21명을 선정하여 2차에 걸친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결과는 녹음 전사하여 Grounded Theory에 기반하여 데이터 코딩 및 분류 및 위계화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 영어 교사의 문해력 지식은 실제 문해력과 관련된 지도에 필요한 지식은 부족했다. 반면에 수업 구성이나 수업 전략, 교수 방법은 능숙했다. 초등영어 읽기에 대한 교사들의 신념은 대부분 반복읽기에 의한 읽기 능력 향상으로 수업은 반복 읽기를 중심으로 한 활동 중심이었다. 교사들의 가장 큰 문제는 읽기 부진아 지도에 대한 무력감이었다. 결론적으로 초등영어 교사들의 문해력 지식은 의미 중심 이론에 치우쳐 있었는데, 이는 교사 양성기관의 교육과정부터 초등영어 교과서 및 지도서, 영어 교육과정이 의미 중심 읽기 지도에 기반하기 때문이었다. 반면 파닉스에 기반한 알파벳 규칙 지도에 관해서는 기초지식이 부족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들에게 문해력 지식을 교육하는 일이 시급하며, 교사교육, 교과서 등과 연계하여 문해력 습득에 관한 과학적 접근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