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1 - 4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영어 교사의 읽기 지도에 필요한 전문성을 교과지식, 신념, 읽기 실행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것이 학생들의 문해력 습득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탐색한 것이다. 문해력 발달 연구와 외국의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과지식, 신념, 실행 요소의 구인을 추출하여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영역별 구인은 신뢰도 검증을 통해 내적일관도를 분석하여 최종 문항을 확정했다. 응답 결과를 분석한 결과, 초등영어 교사들의 읽기 지도에 관한 교과지식, 신념, 실행 점수가 모두 낮았다. 특히 문해력 초기에 필요한 파닉스 원리에 대한 이해와 구체적 지도 방법에 대한 지식이 낮았는데, 이는 초등학생의 기초 문해력 습득에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실행면에서도 알파벳 원리를 적용한 단어 해독 지도와 문장 읽기에 필요한 유창성 지도가 미흡했으며 문해력 지도와 관련된 여러 항목에서 신념도 부족했다. 분석 결과, 문해력 지도를 위한 교사의 전문성 부족에는 교사 연수, 교과서, 지도서 등의 영향도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읽기 지도에 필요한 교사의 교과지식 함양이 급선무이며, 이를 위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