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비 (목동푸르니 하나금융그룹 어린이집 원장) 이윤선 (경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읽기 교육에 대한 신념과 읽기 활동, 그림책읽기의 경향과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경기 지역의 만 3세반의 교사 53명이었다. 교사의 읽기 교육에 대한 신념과 읽기 활동 측정을 위해 Kwon(1999)의 측정 도구와 교사의 그림책읽기의 언어적 행동 측정을 위해 이명신·김명순(2011)의 분석기준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읽기 교육에 대한 신념에서 총체적 신념이 높을수록 읽기 활동의 제공을 많이 하였다. 특히 교사가 갖고 있는 읽기 교육에 대한 총체적 신념이 높을수록 ‘유아 자신이 쓴 글을 친구들 혹은 교사와 공유하기’ 활동과 ‘유아가 자신의 이야기를 움직임과 함께 표현하기’ 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읽기 교육에 대한 신념에서 총체적 신념이 높을수록 그림책읽기의 하위 영역인 명명하기, 등장인물 묘사하기, 추측하기, 판단 평가하기의 언어적 행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교실에서의 읽기 활동과 그림책읽기에 교사의 읽기 교육에 대한 신념이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교사의 신념에 관한 교육과 관심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