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9 - 24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에 나타난 유아의 그림을 통해서 본 그림책 읽기 경험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S시, K도, C도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 97명, 만 5세 유아 118명 등 총 21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유아들의 그림책 읽기 경험에 대한 그림 그리기, 묘사 및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는 그림책 읽기 경험에 대해 주변 사람과 책 읽기, 그림책 자체에 대한 흥미, 책을 통한 지식 습득, 휴식 및 여가의 수단의 긍정적인 경험과 성인의 강요에 의한 읽기와 글자 읽기에 대한 어려움의 부정적인 경험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그림책 읽기 경험에 대한 이미지는 만 4세, 만 5세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그 중 ‘성인의 강요에 의한 읽기’에 대한 경험이 만 4세보다 만 5세 유아에게서 더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는 유아가 그림책을 즐길 수 있는 긍정적인 경험이 될 수 있도록 유아의 흥미와 발달을 고려한 책 읽기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